전화상담의 실제(3)
중간단계와 종결단계
상담자와 내담자(전화자)와의 촉진관계가 성립되고 문제상황과 전화의 목적이 파악되면 중간단계로 들어가게 된다. 여기서는 상담목표를 분명히 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이 진행되게 된다.
(목표설정, 지금까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 왔는가를 탐색하고 평가하는 일, 새로운 대안의 탐색, 그리고 대안의 선택과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계획의 수립)
1. 목표의 설정
상담의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령이 필요하다.
가. 긍정문 : 목표는 부정문이 아니라 긍정문으로의 진술되어야 한다.
부정문 : “우리 부부가 서로 싸우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긍정문 : “우리 부부가 사이좋게 지냈으면 좋겠어요.”
나. 진행형 : 최종목표보다는 과정목표로 진술하게 한다.
<내담자> : “우리 아들이 공부를 잘했으면 좋겠어요.”(최종목표)
<상담자> : “아들이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 지금 할 수 있는 일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과정목표)
다. Here and Now : 목표는 구체적으로 진술되어야 한다.
애매함 : “우리 아들이 공부를 열심히 했으면 좋겠어요.”
구체적 : “우리 아들이 하루에 2시간 정도는 공부를 했으면 좋겠어요.”
라. 통제가능성 : 목표는 내담자가 스스로 시작할 수 있고 지속할 수 있는 형태로 진술되어야 한다.
통제불능 : “우리 아들이 공부를 잘 했으면 좋겠어요.”
통제가능 : “우리 아들이 공부를 잘 하도록 내가 좀 구체적으로 도와야 하겠어요.”
마. 내담자의 용어 : 목표는 내담자 자신의 용어로 설정하여야 한다.(내담자의 용어)
2. 기존노력 탐색과 평가
“지금까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 오셨나요?”
3. 새로운 대안의 탐색과정
내담자는 부정적인 태도로 문제해결을 상담자에게 떠넘길 수 있다. 이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말려들지 말고 함께 문제해결의 대안을 탐색해 나가야 한다. 새로운 대안을 탐색해 가도록 돕기 위해서는 다음이 필요하다.
①상담자의 내담자에 대한 판단중지
②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기
③사고의 제한을 뛰어넘기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조장하고, 때로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4. 대안의 선택과 행동계획 수립과정
가. 구체성 :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나. 발생가능한 어려움에 대한 대처방안을 생각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종결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와 함께 상담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가를 평가한다. 이를 위해서는 상담과정과 결과에 대한 질문을 사용할 수 있다.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셨습니까?” “지금까지 함께 나눈 계획을 실행에 옮길 수 있겠습니까?” 등등
상담결과에 만족치 않을 경우 문제해결을 위한 다음 상담을 계획하거나 면접상담과 같은 심층상담을 고려해 본다.
상담이 끝난 후의 처리
전화상담은 익명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상담후 과연 그 결과가 어떠한지에 대해서 확인할 수가 없다. 일반적으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연락을 하는 것을 금기시하는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확인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이를 어떤이는 추수상담이라고 한다. 즉, 상담의 결과, 혹은 상담의 어떤 과정이 내담자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확인해 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