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발달이란 무엇인가?
◆“예수는 그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사랑스러워가시더라.”(눅2:52)
◆발달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출생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나타나는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 곧 연령과 관련된 개체 발생적 행동 변화를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이 분야의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개인내 변화성을 연구한다.
2. 개체 발생적 행동변화의 전체성을 통합하여 개념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3. 행동 자료와 개인간의 규칙적 관계성을 일반화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검증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발달이란 무엇인가?
발달이라고 할 때에는 양적 변화 과정과 질적 변화 과정이 함께 포함되어 있다. 신체가 자라는 것은 양적 개념의 과정이다. 심리적 측면에서의 구조적 기능변화의 개념은 질적 변화과정이다. 이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성장(Growth) - 본질적으로 발달과 같은 개념. 신체의 크기, 근육의 세기, 지적능력과 사회적 안정성의 증가를 가리킨다. 상승적 성장만이 발달의 의미를 지닌다.
2. 성숙(Maturation) - 유전적 기제에 의해 일어나는 신체적, 심리적 기능의 변화를 말함. 성장이 양적 증가를 의미하는 반면에 성숙은 기능의 변화를 뜻한다.
◆발달의 원리
1. 발달은 일정한 방향을 갖는다.
2. 발달은 계속적이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3.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4.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이루어진다.
5.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6.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친다.
◆발달이론
인간을 이해하려는 여러 가지 시도들이 있는데, 이를 발달이론이라고 한다. 어떤 한 가지 이론으로 인간을 완정하게 설명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는 것은 가치가 있다. 인간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은 크게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정신분석학적 이론
가) 프로이트의 성적발달단계
①구강기(oral state) : 0~1세까지.
입, 혀, 입술을 통해 젖을 빠는 데서 욕구충족을 느낀다. 자기에게 만족과 쾌감을 주는 대상에게 애착을 갖게 되는 시기이다. 이 때 욕구를 충분히 충족받을 때 건강하게 발달한다. 만족을 얻지 못하면 욕구불만이 생기고, 쾌감에 지나치게 몰두하면 이 단계에 고착되게 된다. 구강기의 고착형성은 구강기적 성격 즉, 손가락 빨기. 손가락 깨물기, 과식과 과음, 지나친 흡연 등의 행동특성 등을 나타낼 수 있다. 구강기적 성격은 복종적, 수동적인 애정요구적인 소극적 성격과 애정추구적인 공격적인 성격으로 나누어진다. 구강기적 성격은 의존적으로 유치하다. 그러나 구강기적 욕구가 적절히 충족되면 낙천적이고 먹는 것을 즐기는 성격이 된다.
②항문기(anal stage) : 1세부터 3세까지
배변훈련기. 배설물을 보유하거나 배출하는 데서 쾌감을 얻는다. 부모의 배변훈련이 영향을 준다. 너무 엄격하면 - 고착현상을 일으켜 항문기적 성격형성한다. 지나치게 깨끗한 것과 완전한 것을 찾는 결벽성과 완벽주의로 발전할 수 있다. 배설물 보유에서 오는 쾌감에 고착되면 수전노적 성격형성을 형성한다. 배설의 쾌감에 고착되면 무절제한 성격형성된다. 적절한 훈련은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사람이 된다.
③남근기(phallic stage) : 3세부터 5세까지
성기가 성감대가 된다. 남자 아이는 외디푸스 콤플렉스와 여자 아이는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나타난다. 남자 아이는 거세불안을, 여자 아이는 남근선망을 나타낸다. 이 시기에 성역할 형성된다. 이 시기에 고착되면 남근기적 성격형성하여 과시적이고 공격적인 성격을 나타낼 수 있다. 남자는 자기애적 성격 형성할 수 있다.
④잠복기(latent stage) : 6세부터 사춘기 시작전인 11세경까지
성적욕구가 억압되어서 충동이나 상상, 욕구가 잠재되어 있는 시기이다.
⑤성기기(genital stage) : 11세 이상
프로이드는 잠복기 이전까지를 유아 성욕기라고 부르고, 사춘기 이후를 이성 애착기라고 불렀다. 이 때까지 각 단계에 고착되지 않고 원만한 발달이루면 이타적이고 성숙한 성격의 소유자가 된다고 보았다. 남근기를 원만하게 거치지 못하면 성기기에서 생기는 성적 에너지를 적절하게 처리할 수 없어 이성과의 성숙된 사랑을 할 수 없게 된다. 이성에 대한 적응곤란, 권위 일반에 대한 반항심이 형성될 수 있다.
나) 에릭 에릭슨의 발달단계
단계 |
A 심리적 위기 |
B 중요한 관계반경 |
C 사회질서관계요소 |
D 심리적 양상 |
E 심리적 단계 |
덕목 |
1 (0-1) |
신뢰 / 불신 |
어머니역할자 maternal person |
우주질서 |
갖느냐/주느냐 to get to give in return |
구강기 oral - respiratory, sensory-kinesthetic(incorporative modes) |
희망 |
2 (1-3) |
자율성 / 수치심, 의심 |
양육인물 parental persons |
법과 질서 |
지니느냐/내보내느냐 to hold(on) to let(go) |
항문기 anal-urethral, muscular(retentive, dliminative) |
의지 |
3 (3-6) |
주도성 / 죄책감 |
기초적인 가족 basic family |
이상적 모범 ideal prototypes |
만드느냐/닮느냐 to make(=going after) to "make like"(playing) |
유아기 infantile-gentile, locomotor(intrusive, inclusive) |
목적 |
4 (6-11) |
근면성 / 열등감 |
이웃/학교 "neighborhood" school |
기술적인 요소들 technological elements |
이루느냐/함께하느냐 to make things(=completing) to make things together |
잠재기 "latency" |
능력 |
5 (12-20) |
정체감 / 정체감 혼미 |
또래그룹/지도력 모델 peer groups and outgroups; models of leadership |
관념적 관점들 ideological perspectives |
스스로가 되느냐/함께 하느냐 to be oneself(or not to be) to share being oneself |
사춘기 puberty |
성실 |
6 (20-24) |
친밀성 / 고립감 |
우정, 이성, 경쟁, 협조적인 관계 partners in friendship, sex, competition, cooperation |
협조와 경쟁적 패턴들 patters of cooperation and competition |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자신을 잃느냐 찾느냐 to lose and find oneself in another |
성기기 genitality |
사랑 |
7 (25-65) |
생산성 / 침체성 |
개인의 일/가정의 일 divided labor and shared household |
최근의 교육과 전통 current of education and tradition |
무엇이 되느냐/돌보느냐 to make be to take care of |
|
돌봄 |
8 (65이상) |
통전성 / 절망감 |
인류/내본연의모습 "mankind" "my kind" |
지혜 wisdom |
지금까지 이룬 것 혹은 이루지 못한 것을 통해 무엇이 되느냐 to be, through having been to face not being |
|
지혜 |
2. 인지이론
가) 삐아제의 인지발달론
1) 감각 운동기 : 생후 2세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의 인지는 상징-표상적이기보다 감각-운동적이다. 6개의 하위단계로 나뉜다.
①반사기 - 0에서 1개월. 반사기능단계. 빨고, 잡고, 돌리는 단순한 기능을 반복
②일차순환반응기 - 1개월에서 4개월. 구조가 보다 정교화 - 통합하여 구조이룸
③2차순환반응기 - 4개월에서 8개월. 주고받고. 호기심-탐색-인과성발견-수단과목적의 관계에 대한 인지적 틀이 형성
④이차도식협응기 - 8개월에서 12개월. 목표지향적. 희미하게 자신의 목표지각,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까? 목표지향적 구조.
⑤3차순환반응기 - 12개월에서 18개월. good boy-good girl. 보다 적극적 탐색 - 시행착오거쳐 새로운 수단과 결과를 가지고 인지구조형성
⑥내적표상단계 - 18개월 24개월. 성인 도덕가치. 눈에 보이지 않는 표상을 내적 표상으로 간직하는 시기.
2) 전조작적 사고기 : 2세에서 7세까지를 말한다. 언어 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진다. 표상적이며 상징적인 사고가 가능해지기 시작한다. 논리적 사고보다는 지각이 우위에 있다. 사물을 자신의 입장에서만 보는 자기중심적이다. 또한 모든 것을 살아서 움직이는 것으로 생각한다.
①전개념적 시기 : 2-4세. 기호적으로 기능. 상징적 기능으로 인식. 상징놀이, 가상놀이, 언어 등이 기호나 상징적 기능을 강화시켜줌. 가상놀이에 많이 노출될수록 인지발달에 영향. 사회성, 상상력, 창의력, 사회인지적 능력 촉진. 나와 타인구별을 이해.
②직관적 사고기 : 4-7세. data가 아닌 직관에 의한 사고. 눈에 보이는 대로 real data 없이 사고한다.
3) 구체적 조작기 : 7세에서 11세까지를 말한다. 논리적 조작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견해를 생각할 줄 알게 되며 언어도 사회적이며 의사소통적이 된다.
4) 형식적 조작기 : 11세에서 15세까지를 말한다. 추상적으로 사고하고, 상징적 추론이 가능해지며, 복잡한 언어 문제와 가정을 바탕으로 추리할 줄 안다.
나)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수 준 |
단 계 | |
1. 관습이전수준 (4,5세 이전) |
1단계 : 복종과 벌 지향단계 벌회피와 복종의 도덕성 |
0단계 : 충동에 의한 비도덕행동 벌을 피하고 복종하기 위해 저지르는 비도덕적 행동 |
2단계 : 소박한 자기중심적 단계 도구적 이기주의도덕성 |
이기적 욕구 때문에 저지르는 비도덕행위 | |
2. 관습수준 (6,7세이후) |
3단계 : 착한 아이 지향단계 친애주의적 도덕성 |
친애주의 때문에 저지르는 비도덕 행동 |
4단계 : 권위와 사회질서 지향단계 사회질서유지의 도덕성 |
법질서 또는 사회전체를 위한다는 명분으로 저질러지는 비도덕적 행동 | |
3. 관습이후 |
5단계 : 계약 및 법률준중단계 사회계약적 도덕성 |
사회계약 또는 자연법적 관점에서 저지르는 비도덕적 행동 |
6단계 : 양심 및 원리지향단계 보편적 윤리원칙의 도덕성 |
보편적 윤리 원칙에 입각한 비도덕적 행위 |
3. 동기인론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이론 : 인간행동은 개인적 욕구를 추구하려는 경향속에서 설명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인간을 완전한 만족상태에 도달하지 못하는 “부족을 느끼는 동물”로 설명했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가장 밑에서부터 위에 이르기까지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자아실현욕구
자기존중욕구
소속과 사랑의 욕구
안전욕구
생리적 욕구
4. 동물생태학적 이론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
가) 1단계 : 0-3개월. 인간에 대한 비변별적 반응성 - 사람의 목소리나 얼굴 모습에 반응. 생후 3주경 반사적미소에서 5주부터 사회적 미소반응. 눈 마주치기가 중요한 역할. 옹알이. 더듬기. 빨기. “미소와 함께 옹알이는 아기와 어머니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므로 어머니를 유아 가까이 있게끔 하는 기능을 가진 사회적 유발자”라 함.
나) 2단계 : 3-6개월. 낯익은 사람에게 초점 맞추기 - 3개월 후에 쥐기 반사, 더듬기 반사 등이 사라지고 낯익은 사람에게만 미소를 짓는다. 4-5개월에는 주로 낯익은 사람에게만 반응한다. 아기들의 신호에 가장 잘 반응해주고 아기의 요구에 잘 응하는 대상에게 애착을 형성.
다) 3단계 : 6개월에서 3세. 능동적 접근추구 - 애착 대상의 존재에 관심을 가짐. 애착 대상이 없어지거나 곁에서 떠나려 할 때 운다. 7개월 경에는 기어다닐 수 있으므로 애착 대상이 떠나려 하면 뒤따라갈 수 있다. 떠나지 못하게 하는 목표수정체계를 형성할 수 있다. 1세에서 2세경이 되면 애착인물에 다가갈 뿐 아니라 멀리 가기도 하는데 이는 애착 인물을 탐색하기 위한 시발점이다. 아기의 애착은 7,8개월 경에 가장 뚜렷하게, 그리고 배타적으로 나타난다. 낯선 인물에 대한 두려움을 보여서 낯가림을 한다. 격리불안을 느낄 시기.
라) 4단계 : 3세에서 아동기말기까지. 동반자행동 - 애착인물이 없어도 애착인물의 행동을 상상할 수 있는 동반자와 같은 관계로 행동할 수 있다. 청년들을 부모 떠나 다른 사람과 애착형성. 성인도 위기가 오면 다른 사람과 가까이 있으려 하는 애착본능이 있다.
5. 학습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원리. 조작적 조건형성원리. 사회학습원리
◆레빈슨이 말한 발달단계
|
|
성인후기 | ||
65 |
성인후기 전환기 | |||
60 |
중년의 절정기 |
| ||
55 |
50대전환기 |
| ||
|
50 |
중년입문기 |
중년기 | |
45 |
중년기전환기 |
| ||
40 |
안정기 |
|
| |
33 |
30대전환기 |
성인초기 | ||
|
28 |
성인입문기 |
| |
22 |
성인초기전환기 |
| ||
17 |
아동기와청소년기 |
|
|
<Levinson이 분류한 발달단계>
※발달단계 구분
위와 같은 이론들을 종합하여 인간의 발달단계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태내기-
영아기(0-2세)-유아기(3-5세)-아동기(6-12세)-청년기(13-23,24세)-장년기(23,4-40세)-중년기(40-60세)-노년기(60세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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