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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가족상담소/가정과 상담심리학 강좌

태내기부터 아동기까지의 어린이 이해를 위한 기초지식

 태내기부터 아동기까지의 어린이 이해를 위한 기초지식


  어린이는 몇 가지 원칙에 따라 성장하기 때문에, 어린이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기본 자세와 성장발달에 대한 기초지식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교사는 어린이를

  1) 어른에게 예속된 것처럼 생각하든지,

  2) 어른들의 장난감으로 생각한다든지,

  3) 어른의 축소판으로 생각한다든지,

  4) 어린이의 시기를 장래를 준비하기 위한 잠정적인 시기로 생각한다든지,

  5) 어린이를 비인격적으로 여긴다는지 하는 잘못된 생각들을 버려야 한다.

 

  그러면 어떤 자세가 올바른 것인가?

  1) 어린이는 어른과 똑같이 한 인격을 지닌 인격체임을 알아야 한다.

  2) 어린이는 어린이들만의 독특한 세계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3) 어린이는 각각의 개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4) 어린이는 하나님의 형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5) 어린이는 교회 안에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자라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6) 어린이의 인격형성의 발달은 유전보다도 환경, 특히 가정환경에 더 많이 좌우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1. 어린이의 인지 발달


  인지(認知,cognition) 발달이란 단순히 지적인 면을 말하는 것이 아닌 포괄적 개념이다. 한 아이가 태어나서 “알게” 되고 “적응하게” 되는 것부터가 인지의 내용이 된다. 그러므로 어떻게, 또 어떤 과정을 거쳐서 “알게” 되는가에 대한 연구를 인지 발달론(認知發達論)이라고 한다.

  이러한 인지 발달 이론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에 이르게 된다.

  첫째, 아동의 진정한 학습은 교사에 의해 주입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둘째,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아동들은 사회적 상호 작용 즉, 서로 간의 대화를 통해서 학습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넷째, 아동들을 성인과 다르게 사고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2. 어린이의 정서 발달


  정서란 일상 생활에서 경험되는 기쁨, 슬픔, 노여움, 공포, 불안, 불만, 애정, 질투, 호기심 같은 마음의 움직임을 말한다. 인간의 정서발달은 매우 일찍 분화 발달하여 2세까지는 어른들에게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정서가 나타난다. 그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런데 유아의 정서 반응은 일반적으로 강렬하며, 정서의 표현이 매우 잦다. 어린이의 정서 발달 가운데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정서는 애정이다. 애정이 결핍될 때 정서적 안정감을 잃게 된다 어린이의 감정은 매우 깊고 섬세하다. 그리고 조건화된다. 그러므로 교사나 어른들은 인내심이 필요하다.

  어린이들의 감정 표현을 무조건 종교적으로 규정하는 것은 위험하다. 예를 들어 “네가 화를 내면 하느님이 싫어하셔.” “네가 울면 하느님이 벌을 주실 거야.” 등과 같이 하나님 혹은 예수님의 이름을 빌어서 유아의 정서 표현을 막으려는 것은 어린이의 종교적 성장을 저해한다.


  3. 어린이의 사회성의 발달


  유아기의 어린이는 자기중심성이 강한 시기이다. 그러나 차츰 사회성을 배워간다. 만 4세까지는 혼자만의 행동이 압도적이나, 만 4-5세가 되면서 협동놀이에 열중하게 된다. 어린이들은 또래 친구들과의 놀이를 통해서 비로소 넓은 사회적 경험을 하게 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익히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들에게 적극적인 사회성을 길러주는 일은 어린이 기독교교육에 중요한 부분이다.


  4. 어린이의 도덕적 발달


  도덕적인 행휘를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한 사회의 기준에서 보았을 때 무엇이 옳은 것이고 그른 것인지를 제대로 판단할 수 있는 판단 능력이 있어야 하고 도덕적으로 행동하고자 하는 마음의 자세와 또 그것이 마음에서 구체적인 행동으로 드러날 수 있어야 한다.

  삐아제나 콜버그에 의하면 9-10세를 전후하여 어린이의 도덕성이 달라진다. 9-10세 이전에는 타율적인 도덕성을 형성하며, 9-10세 이후에는 자율적인 도덕성을 형성하게 된다.

  어린이의 도덕교육을 위해서는

  첫째, 무엇이 도덕적인 행위인가를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어야 한다.

  둘째, 애정어린 엄격한 훈육은 양심의 형성을 위해서 필요하다.

  셋째, 도덕적인 판단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서는 행위의 잘잘못만을 따지기 보다는 행위의 근거를 따지는 훈련이 필요하다. 넷째, 어른들이 구체적으로 도덕적인 모범을 보여야 한다.

  어린이의 도덕 교육은 곧 기독교교육의 기초가 된다. 어린이의 기독교 교육은 태도의 교육이라 할 수 있으며, 성숙한 신앙인격과 태도를 위한 예비교육이요, 기초교육이다.


  5. 어린이의 영적 성장


  사람은 누구나 기본적으로 사랑을 받고 또는 주고자 하는 욕구, 안도감과 신뢰의 욕구, 영접과 용서를 받으려는 욕구, 봉사와 성공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의 영적 성장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요소가 있어야 한다.

  1)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을 깨닫고 그를 사랑하는 생활을 하게 하기 위하여 사람과 사랑의 관계를 맺고 사랑을 받아 보고, 사랑하는 경험이 필요하다.

  2) 창조주 하나님을 믿고 전(全) 생애를 의탁하고 살 수 있게 되기 위하여 다른 사람을 의지하고 신뢰하는 가운데 안도감을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어린이는 예수 그리스도가 자기의 구속주가 되심을 깨닫고 완전한 생의 평화를 얻도록 하기 위하여 사람들에게 영접받으며 용서를 받아 보는 경험이 필요하다.

  4) 어린이는 크리스챤으로서, 즉 평생 하나님의 자녀로서 교회와 사회에서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봉사하며 사명을 완수하는 생애를 갖게 하기 위하여 봉사하며 거기에서 성취감을 맛보는 경험이 필요하다.


  어린이의 영적 성장의 특징


  1) 어린이는 주위에 있는 성인들의 영향을 받는다.

  2) 어린이의 신앙은 극히 개인적이다.

  3) 어린이의 신앙은 의식적(儀式的)이다.

  4) 어린이의 신앙은 구체적이다.

  5) 어린이의 신앙적 개념은 어휘와 비슷한 것을 연상하여 갖게 된다.

  6) 어린의 신앙는 범신적(汎神的)이다.

  7) 어린이의 신앙적 성장은 강한 경이감(驚異感)의 영향을 받는다.

  8) 어린이의 종교적 성장은 경외심(敬畏心)의 영향을 받는다.


  6. 어린이의 성장 발달의 몇 가지 특징(종합)


  1) 어린이의 성장은 어린이 자신이 지니고 있는 어떤 힘에 의한다. 이 말은 사람은 본질적으로 성장 변화하도록 되어 있다는 뜻이다.

  2) 어린이의 성장 발달은 계속되는 경험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3) 어린이는 계속하여 조금씩 자라간다.

  4) 어린이의 성장에는 단계(순서)가 있다.

  5) 어린의 성장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가 않다.

  6) 어린이의 성장 발달의 형태는 개인에 따라 다르다.

  7) 어린이의 성장은 전체적(총체적)이다.